[상위권 대학 지원자 필독] ⑤자율문항 작성 전략
[상위권 대학 지원자 필독] ⑤자율문항 작성 전략
  • 김진환 / 교육사랑신문 대입전략연구소장
  • 승인 2021.09.0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법 올가이드

- 자율문항에서는 지원자의 개별적 특성 부각 -

3. <자율문항> 필요 시 대학별로 지원 동기, 진로계획 등의 자율문항 1개를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3번 대학별 자율문항은 기존의 4번 문항에 해당하는 것으로, 상위권 대학은 공통문항에 대학의 '바람'이 반영된 자율문항을 추가하여 지원자를 파악한다. 주로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는데 문항의 내용은 대학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대부분 지원 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 등을 묻고 있으므로 지원 대학의 교육 환경, 철학 등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노력과 경험을 공통문항 1 & 2번 항목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문항이라 생각하며 작성하자.

대학에 무슨 생각으로 지원하였고, 어떤 진로계획을 세우고 있는지를 묻는 항목인 만큼, '왜 이 학과(부)에 지원하는지?', '반드시 이 학과(부)에 진학하고 싶은지?'라는 질문에 답한다고 생각해보자. 지원자 스스로 '본인이 이 대학 & 전공에 맞는 인재상'임을 분명하게 드러낼 기회이니 공통문항에 담지 못했던 자신의 개성, 전공적합성, 발전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자율문항에는 공통문항에 담지 못한 지원자 자신의 특성을...

독서 문항을 활용하는 서울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대학이 주로 지원 동기를 묻는다. '지원 동기의 타당성' 평가 항목과 연계된 문항이다. 지원자로서는 지원 동기지만, 대학의 평가자는 지원자의 진로 고민, 교과 학습을 위한 노력이나 학업 의지, 이를 통한 배움과 진로 구체화 과정 등을 통해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려고 한다. 따라서 지원 학과에 관한 관심을 교내 활동, 자신이 선택한 교과목, 비교과 활동 등을 통해 표현하고, 학습과 활동을 통해 자신이 배우고 느낀 점 위주로 작성하자. 거창한 진로계획을 밝히며 '~을 하겠다', '~을 할 것이다' 등과 같은 선언적 문장으로 그치지 말고, 자신의 진로를 위해 노력한 과정, 예를 들어, 지원자 자신이 진행했던 심화 주제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전공적합성과 발전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다.

경희대, 동국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연세대, 홍익대는 질문의 표현만 다를 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으로 전년도 문항과 같다. 다만, 서울시립대는 학부 인재상을 고려해 작성하라고 했으므로 학과 홈페이지에서 학부별 인재상을 미리 확인한 후 작성할 필요가 있다.

서울대는 독서 활동 경험에 관해 기술해야 하는데, 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에서 2권으로 줄인 만큼, 자신이 읽었던 책 중 지원 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거나 자신의 특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해서 작성해야 한다.

중앙대만 기존 문항과 달라졌는데, 공통문항에서 드러내지 못한 '지원자의 우수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사례를 기술하도록 했다. 학생부 기재 내용 가운데 지원자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공통문항 1번과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자.

그 외 대학들도 대학별 문항을 통해 공통문항에서 미처 기술하지 못한 지원자의 우수성을 드러내면서 지원 동기와 노력한 과정을 '배우고 느낀 점'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공통문항 1번에서 자신이 관심을 두고 있는 진로를 기술했다면, 자율문항에서는 지원 학과에 관한 관심과 진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바탕으로 지원 동기를 진정성 있게 보여주고, 진로계획은 해당 전공을 중심으로 실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기술하자. 각 대학의 인재상은 지원 대학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참조하자!!

내가 왜 이 학과(부)에 지원했는지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잘 작성했습니다. 단순히 이 공부를 하고 싶다고 어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전공을 공부하기 위해 본인이 실제로 했던 활동이 무엇이었는지 작성함으로써 설득력을 높였습니다. / 자료 출처 : 2022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가이드북
내가 왜 이 학과(부)에 지원했는지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잘 작성했습니다. 단순히 이 공부를 하고 싶다고 어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전공을 공부하기 위해 본인이 실제로 했던 활동이 무엇이었는지 작성함으로써 설득력을 높였습니다. / 자료 출처 : 2022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가이드북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역량을 함양하는 데 필요한 학과의 커리큘럼을 연계하여 서술했습니다. / 자료 출처 : 2022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가이드북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역량을 함양하는 데 필요한 학과의 커리큘럼을 연계하여 서술했습니다. / 자료 출처 : 2022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가이드북

 

기재 금지항목 & 표절, 허위사실 기재, 대리 작성 불합격 처리

무엇보다도, 대입 자기소개서에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해야 하므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표한 자기소개서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서류평가에서 '0'점 처리되거나 합격 이후에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자소서 작성에 앞서 확인해야 할 내용은 '기재 금지' 항목이다. 공인 어학성적이나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면 불합격 처리된다. 그리고 지원자 본인의 강점을 부각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므로 지원자의 성명, 출신 고교나 부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지원자가 어떤 의도성을 가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제출된 자기소개서의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이 발견될 경우 지원자는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에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2022학년도 수시 지원생들의 합격을 기원하면서, '[상위권 대학 지원자 필독] 2022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 포인트  자소서 문항 양식  공통문항 1번 작성 전략  공통문항 2번 작성 전략  자율문항 작성 전략'  총 5회에 걸친 연재를 마칩니다.

자기소개서 연재 이후에는 10월 초 '대입 면접 요령' 연재기사가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