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보내는 편지] 대전시의회 '학생 키 성장 지원 조례안'에 대한 단상
[교실에서 보내는 편지] 대전시의회 '학생 키 성장 지원 조례안'에 대한 단상
  • 김상희 기자
  • 승인 2023.07.2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소영 대전교사노조 정책실장(대전 배울초등학교 교사)
김영삼 대전시의원의 후보시절 '키 성장 지원' 관련 공약 홍보물
김영삼 대전시의원의 후보시절 '키 성장 지원' 관련 공약 홍보물

지난 7월 20일, 대전시의회에서 ‘대전시교육청 학생 키 성장 지원 조례안’이 통과 됐습니다. 해당 조례안은 금새 반대 여론이 커지며 논란의 중심이 됐습니다. 조례안을 보며 솔직히 혼란스러웠습니다. 저는 학부모이기도 하지만 교사이기 때문에 제 안에서 각자의 역할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조례안에 대한 제 안의 단상을 써보려 합니다.

먼저 학부모로서의 입장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아이의 엄마입니다. 학창시절 내내 키 번호 1번으로 살아온 저는 키가 작아 속상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희 아이들은 아빠를 닮아 키가 쑥쑥 크길 바랐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두 아이 모두 키가 작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큰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일 때 성장판 검사를 고민했던 적이 있습니다. 성장판 검사 결과에 따라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적극 지원해 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천하지는 못했습니다. 게을렀던 제 탓이 크기도 하겠지만 성장판 검사를 받으러 간다는 그 자체가 문턱이 높게 느껴졌습니다. 또 저의 학창 시절에 비하면 조금은 나은 아이의 키에 안심한 부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작은 편에 속하는 아이를 보면서 문득문득 "그 때 내가 성장판 검사를 했다면 어땠을까?"하는 미련은 남아 있습니다. 물론 키가 전부가 아닌 것 잘 압니다. 또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례안을 보면서 키가 작은 아이를 둔 학부모 입장에서는 꽤 찬성할만 했습니다.

다음은 선생님으로서의 입장입니다.

키보단 건강이 중요하고, 외적인 부분보다 내적인 부분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번 학생 키 성장 지원 조례안은 ‘키가 커야 좋다.’는 잘못된 인식을 부추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키 번호 1번으로 살아온 저는 키가 큰 아이들이 마냥 부러웠지만 키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 또한 누구보다 잘 압니다. 이 부분에서 이번 조례안이 많은 분들의 질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 걱정되었던 부분은 키 성장 지원 조례안이 통과되고 실행 되었을 때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될 업무입니다. 이미 매년 이뤄지는 학생들의 건강검진검사로 보건 선생님을 비롯한 담임 선생님들의 업무가 매우 가중한 상황입니다. 검사 계획부터 실행, 결과 보고에 이르는 업무뿐만이 아니라 키와 몸무게 결과에 매우 민감한 아이들을 다독이고, 관리하는 것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동의하기 어려웠습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찬성이었으나 선생님 입장에서는 찬성하기 어려웠기에 꽤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해봅니다.

첫째, 키 성장 지원은 학생 전체가 아닌 선별적 지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체 학생에게 적용한다면 ‘키는 커야 좋은 것이다’라는 잘못된 인식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잘 크고 있는 학생들까지 검사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의사의 소견을 바탕으로 너무 작은 키 또는 갑자기 커버린 키로 인해 앞으로의 성장이 걱정되는 아이들을 선별하여 지원해 주는 것이 타당합니다. 그래야 전수 검사로 인한 예산 낭비도 막을 수 있습니다.

둘째, 키 성장 지원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 업무가 가중 되어서는 안됩니다.

제가 학창시절이었을 때만 해도 집 주변에 병원이 별로 없었습니다. 접근성도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학부모들이 아이를 직접 데리고 병원을 방문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박소영 대전교사노조 정책실장
박소영 대전교사노조 정책실장

이미 영유아 검진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통하지 않고 직접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습니다. 키 성장 지원도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더하여 이미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체격 검사 방법 또한 같은 방향으로 더불어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학생 키 성장 지원 조례안은 발의가 되자마자 많은 진통을 겪었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많은 이슈라는 뜻이겠지요. 이번 조례안이 진통을 겪은 만큼 다듬어지고, 개선되어 학부모와 교사 그리고 학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지원 방안으로 마련 되길 희망합니다.

또한 그 과정에 교사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주는 소통 창구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마지막 바람은 교사노조 간부로서 시의회와 교육청에 꼭 드리고 싶은 당부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