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인터뷰] 제9대 대전시의회 이금선 의원, "현장 중심의 발로 뛰는 의원이 되겠다. 언론과 연대해 여대야소 해법 찾겠다"
[명사인터뷰] 제9대 대전시의회 이금선 의원, "현장 중심의 발로 뛰는 의원이 되겠다. 언론과 연대해 여대야소 해법 찾겠다"
  • 권성하 기자
  • 승인 2022.08.2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금선 의원(유성구 제4선거구)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의 시대다.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는 법 제정(1949년)과 부활(1991년)의 역사 속에서 견고하게 뿌리 내렸다.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도 그만큼 커졌다. 광역 및 기초 지방의원들은 지방행정의 주요 현안에 대한 심의와 견제, 예산 심사와 의결, 조례 제·개정 등을 통해 시민 주권의 첨병이 됐다. 지난 6.1지방선거에서 대전시의원에 당선된 광역의원 22명에게 제9대 대전시의회의 역할을 들어봤다.

- 제9대 의회 입성을 축하드린다. 대전시민들에게 자기 소개를 해달라.

"충남 서천 한산이 고향이다. 1남 8녀중 여섯째다. 다자녀 가정이다. 영유아보육을 전공한 것도 이런 영향인 것 같다. 가정 어린이집 두 곳을 운영했다. 보육 관련 정책에 관심을 갖고, 지역 국회의원과 구청을 찾아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정치와 연이 닿았다. 유성구민들의 선택으로 7대(비례)와 8대 유성구의원을 했고, 8대 하반기 의장도 했다. 가족과 지인들이 '서천에서 용 났다'고 하더라. 늘 유성구민에게 감사한 마음이다."

- 정치에 입문한 계기가 궁금하다. 시의원으로서 다짐과 향후 의정활동의 핵심 키워드가 궁금하다.

"이상민 국회의원의 권유로 입문했다. 7대 유성구의회에 비례대표로 기초의원이 됐다. 유성구어린이집회장을 할 때였는데 기초의원이 되면서 구상했던 보육 관련 정책들을 좀더 구체화시킬 수 있었다. 두 번의 구의원 생활을 하면서 얻은 별명이 '친절한 의원'이다. 더 친근하게 '친절한 금선씨'라고 하는 분들도 있다.(웃음) 그만큼 현장 중심의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했다고 생각한다. 민원인들에게 해결 가능한지를 정확하게 피드백한 것도 친절하다는 이미지를 갖게 된 것 같다. 시의회 복지환경위원으로서 보육과 저출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문제에 집중하고자 한다."

- 지역구에 하수종말처리장이나 쓰레기매립장 등 복지환경 분야에서 들여다 봐야할 과제가 꽤 많다.

"유성구 구즉동, 관평동, 전민동 등이 지역구다. 금고동으로 이전하는 하수종말처리장이나 쓰레기1.2 매립장에 대해 주민들의 우려가 있다. 하남 에코시티 등 선진 사례를 분석해 갈등 요인을 없애는데 노력하겠다. 또 호반 써밋에 생길 초등학교 설립 문제나 용산초 모듈러 설치 등도 해결 과제다. 대전시와 대전교육청 등에 충분한 설명과 소통을 요구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과 함께 대책을 만들어가는 의정 활동을 펼치겠다."

- 기초의원 시절 잘한 점과 아쉬운 점을 꼽는다면.

"기초의원은 한계가 있다. 상위법과 상충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손을 댈 수 없다. 유성구의 다자녀 기준을 기존 3명에서 2명으로 확대하는 정책을 구상했었는데 완성하지 못했다. 시의원으로서 조례 개정 등을 통해 바꿔보려 한다. 또 유성지역의 심각한 주차 문제를 해소하는 방법도 오랫동안 고민했다. 평면은 비용이 너무 크고, 타워는 주변 주민이나 상인들과 마찰이 생긴다. 주차장 기금을 활용해 민간 주차시설을 이용할 때 할인해 주는 방법을 생각했지만 관련 조례가 필요했다. 시의원으로서 대전시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개선해볼 생각이다. 구의원 시절 잘 한 것이 있다면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 조례를 만든 것이다. 유성은 유입되는 인구는 많은데 정작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다. 맞벌이 부부들이 저학년 자녀를 맡길 곳이 없다. 이런 문제점을 담아 돌봄시설을 적극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을 제안했고, 국비 공모사업으로 돌봄시설 4곳을 따냈다. 앞으로 대전의 인구와 출산율에 대한 정책적 고민을 해볼 생각이다."
 
- 여대야소다. 22명 시의원 중 더불어민주당은 4명 뿐이다. 협치 방안은 뭔가.

"저희도 여당 다수당을 해 봤다.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면 협치는 없다. 협치의 기본은 대전시민의 욕구에 얼마나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치느냐에 있다고 본다. 사실 시의회에서 당 대 당으로 부딪힐 만한 것이 없다. 문제는 무조건 집행부의 거수기 노릇을 하려는 의원이다. 이를테면 주민참여예산을 삭감하는 문제도 다수당이 무조건 강행하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시민의 뜻에 반하는 정책이라면 시민사회와 언론이 우리 편이 돼 줄 것이다. 언론과의 연대를 강화하는 방법론도 모색하고 있다." 

- 정치철학이 궁금하다.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주관하는 2021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 대상, 선거 공약이행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정치철학이다. 민원이든 공약이든 반드시 지키겠다."

- 마지막으로 대전시민들에게 한 마디 해달라.

"지방의회와 지방의원들의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 만큼 대전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약속드린다. 여성의원으로서 섬세함과 친근함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대전시 발전을 위해 뛰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