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보건계열 얼마나 알고 있나요?..."취업률 높지만 직업 특성 잘 살펴야"
대입 보건계열 얼마나 알고 있나요?..."취업률 높지만 직업 특성 잘 살펴야"
  • 권성하 기자
  • 승인 2022.08.1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 <슬기로운 의사생활>, <보건교사 안은영>, 영화 <반창꼬>의 공통점은 주인공들이 의료보건계열 전공자라는 점이다.

모니터 속에서 특정 직업군이 두각을 나타낸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다. 현실에서 의료보건계열의 위상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에서 가장 헌신적으로 땀을 흘린 이들을 꼽으라면 단연 의료보건 종사자들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분야이고, 취업에서도 수요가 큰 직업군이다.

실제로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해 말 공개한 '2020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연보'의 전공별 졸업상황에서 대학 졸업 후 전체 취업률은 65.1%에 그쳤지만 의약계열은 82.1%라는 높은 취업률을 보였다.

의학이나 한의학, 약학 등 취업률 90%를 넘는 모집단위들의 영향이 컸지만 보건학(75.6%), 재활학(80.1%) 분야도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흔히 의료종사자라고 하면 의사나 간호사, 약사 등을 떠올리지만 이외에도 국가시험을 치러 면허와 자격을 취득한 전문 계열 인력들이 있다. 대표적인 전공이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치위생학과 등이 있다.

더바른입시 박종익 대표는 "같은 의료계 종사자 중에서도 보건계열은 일명 '의치한약수'라고 부르는 의약학계열과 간호학과보다는 비교적 입시가 수월하다"며 "대학 졸업 후 빠른 취업과 사회 진입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이라면 적합한 진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물리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는 간호학과를 제외한 보건계열 모집단위 중에서 가장 많은 대학에서 개설돼 있다. 물이나 광선, 전기, 열, 도수, 운동 등의 물리적인 방법들을 사용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신체적으로 손상을 받은 환자들의 기능 회복 및 재활을 위한 치료 방법을 연구하고 물리치료사를 양성하는 전공 분야다.

■ 방사선학과

방사선학은 의학, 전자공학, 컴퓨터 영상처리 분야를 밑바탕으로 한 보건 및 의료 분야의 융합학문이다. 방사선사는 X-Ray, CT, MRI, 초음파, PET-CT 등을 통해 질병을 진단하고 방사선을 이용한 치료와 관련된 업무에도 종사한다.

■ 안경광학과

인구 노령화와 환경오염,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급증 등으로 시력 저하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눈 건강 관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안경광학과는 검안에 필요한 안경광학, 시기광학 등을 포함해 1차 안과 보건에 필요한 기본적인 안과학, 생리학, 안질환 등의 기초 교육을 받는다. 졸업 후에는 안경사나 검안기사 등으로 진출하거나 안경 및 콘택트렌즈, 광학기기 관련 기업에 취업한다.

■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는 아동기 언어 발달 장애를 비롯해 뇌졸중 또는 치매와 같이 두뇌 기능 장애 등으로 인한 언어 장애를 진단 판별하고 치료를 연구하는 분야다. 언어재활과 관련한 교육뿐 아니라 심리학, 아동 발달 등과 관련한 기초 교육도 받는다. 언어재활사(2급)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병원 등 언어치료 기관이나 교육기관, 복지관 등에 취업한다.

■ 응급구조학과

응급구조학과는 말 그대로 안전하고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통해 응급환자의 생명을 보호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개설됐다. 전문 의료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응급구조사가 되면 응급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 상담, 구조 및 이송 업무를 수행하고, 현장이나 이송 과정, 의료기관 안에서 응급처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 임상병리학과

질병의 예방이나 진단,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의학적 검사의 기본이 되는 이론과 실기를 배운다. 임상병리사는 환자의 혈액이나 소변, 체액, 세포, 조직, 뇌파 등 각종 의학적 검사를 수행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 작업치료학과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신체적, 인지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도록 돕는 직업군이다.  또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재활치료를 제공한다. 작업치료사는 의미 있는 동작이나 상황 등의 활동(작업)을 통해, 손상된 기능이 최대한 회복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내고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 치기공과

치기공과는 치과보철물과 치과장치물 제작 관련 전공학문과 치과용 재료 및 기기의 연구 개발을 위한 교육을 받는다.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취득한 후 치과기공소나 치과병의원에 취업하거나 직접 치과기공소를 경영할 수 있다.

■ 치위생학과

치위생학과는 구강질환 관련 전문지식과 임상 실습을 통해 구강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는 치위생사를 양성한다. 치위생사는 의료기사 직종의 하나로 치과의사의 진료 및 치료 협조, 구강보건교육, 치과 예방처치, 치과 경영 관리 등의 업무를 맡는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취업률이 높은 보건 계열은 분야가 다양하고, 전공에 따른 교육과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직업적 특성 등을 사전에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며 "학교 성적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상당수의 전문대학에 보건계열 모집단위가 개설돼 있기 때문에 다양한 대학으로 관심을 넓히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