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강사' 대전 모 학교장 '갑질'로 국민권익위 조사중
'청렴강사' 대전 모 학교장 '갑질'로 국민권익위 조사중
  • 권성하 기자
  • 승인 2021.04.2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내부서 부패공익신고 접수
전교조, "대전교육청 즉각 특별감사 나서야"
대전교육청의 청렴강사로 활동 중인 모 고교 교장이 갑질혐의로 국민권익위 조사를 받고 있어 주목된다. 전교조는 대전교육청의 특별감사를 촉구했다.(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대전교육청의 청렴강사로 활동 중인 모 고교 교장이 갑질혐의로 국민권익위 조사를 받고 있어 주목된다. 전교조는 대전교육청의 특별감사를 촉구했다.(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대전교육청의 '청렴 강사'로 활동중인 모 고등학교 교장이 '갑질' 혐의로 국민권익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고, 각종 비리 의혹이 제기돼 주목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는 23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교장 A씨는 개인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원격학습 수업자료 제작을 위해 설치된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2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두 달 동안 사설 온라인 유료 인터넷 강의(전기기사) 영상을 불법으로 녹화하도록 전산 실무원에게 지시했다"며 "전형적인 직위를 이용한 사적 업무지시로 갑질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교장은 대전교육청 감사관실에서 6년 넘게 근무했고, 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법 전문 강사로 현재 대전교육청 청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며 "소속 교직원들에게 여러 차례 갑질을 해 국민권익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고, 학교 내부에서 부패·공익 신고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다른 사람도 아닌 시교육청 청렴 강사가 갑질과 비리 의혹의 중심에 서 있다니 통탄할 일"이라며 "대전교육청이 즉각 특별감사를 통해 해당 학교장의 갑질 및 비위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고,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사건 경위는 교장 A씨가 자신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인터넷 강의를 녹화하도록 전산 실무원에게 지시한 것"이라며 "언론 취재에서도 시험 작동만 해보고 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녹화한 적이 없다며 거짓 해명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온라인 시설은 지난해 8월 코로나19 확산을 대비하고, 학생들의 원격 수업을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세금이 들어간 교육용 장비를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고, 직원에게  지시한 것은 매우 부적적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교장 A씨의 또다른 비위 의혹도 제기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교장 A씨가 작년 11월 유성호텔에서 진행된 1박 2일 집합연수 '직업계고 학점제 사례 공유 및 교원 역량 강화 워크숍'이 교무부장 필참 연수인데도 공문을 연구부로 지정하고 학교장 본인이 다른 교사 두 명과 함께 다녀왔다"며 "자신에게 밉보인 교무부장을 일부러 소외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7월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를 비운 채 학교경영과는 관련이 없는 산림조합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임업기능인훈련원 집합연수 '귀농·귀산촌 임업후계자 양성과정(11기)'에 다녀왔다"며 "연수비는 학교 회계에서 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2019년 직업교육부 홍보 물품을 구입하면서 특정 비누와 방석 제조업체를 이용하도록 해당 부서에 알선한 의혹도 받고 있다"며 "같은 해 9월에는 학교 교육과정에도 없는 방수기능사 자격증 취득 과정을 학교장이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겠다며 관련 실습 재료를 구입한 사실도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퇴직 교장 김 모씨가 산업인력공단이 요구하는 강의 실적을 채워주기 위해 학생들을 동원한 의혹도 있다"며 "간담회나 업무협의회 등의 목적으로 업무추진비를 사용할 때 만년동의 특정 식당을 이용하도록 지시한 의혹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