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지는 2022대입, 더 중요해진 수행평가
달라지는 2022대입, 더 중요해진 수행평가
  • 권성하 기자
  • 승인 2021.03.22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발표 만으로도 좋은 평가
학기단위 평가 계획 꼼꼼히 살피는 것도 방법
정부가 정시 확대, 비교과 이력 등의 기재 축소 등 대학 입시에 큰틀의 변화를 주면서 학교 내신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이면서 과정 중심 평가인 '수행평가'에 관심이 쏠리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진학사 자료)
정부가 정시 확대, 비교과 이력 등의 기재 축소 등 대학 입시에 큰틀의 변화를 주면서 학교 내신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이면서 과정 중심 평가인 '수행평가'에 관심이 쏠리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진학사 자료)

정시 확대, 각종 이력 기재 축소 등 대학 입시의 틀이 변화하면서 학교 내신에 대한 중요도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일선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정부의 대입 공정성강화 방안에 따라 부모배경 등 외부요인을 차단하고, 학교와 교원의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정규교육과정 외 활동이 대입에 미반영 되는 등 학교 내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관찰해 학생의 지식과 태도 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더바른입시 박종익 대표는 "학교 현장에서도 입시 위주 결과 중심 평가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학습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기록하는 '과정 중심 학생평가'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며 "학생 개인에 대한 보다 세밀한 파악을 통해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려는 평가 방법이 여러모로 내신성적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결국 교과 담당교사가 수업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과제 수행 결과와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 내용을 평가하는 '수행평가'야 말로 가장 써먹기 좋은 시스템인 셈이다.

정규 교육 과정 활동이면서 과정 중심 학생평가를 동시에 충족하기 때문이고, 변화하는 대학 입시 흐름 속에서 수행평가는 더욱 중요한 평가방식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 학교 수행평가, 어떻게 실시하나

수행평가는 교사가 실시하는 학생 평가의 하나다. 철저한 학생 평가 운영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교사는 각 교과 단원별 성취기준, 평가 요소, 평가 방법 등을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출제 계획표를 작성한다.

'성취기준'이란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해 나타낸 활동의 기준이다.

'평가 요소'는 성취 기준을 분석해 도달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어떠한 내용을 평가하는지에 대한 내용이고, '평가 방법'은 수행평가 과제의 유형과 방법을 의미한다.

학교 교사들은 출제 계획표를 작성한 후 수행평가 과제 및 채점 기준을 개발하고, 이에 근거해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한다. 이후 평가 결과를 분석한 뒤 학생들에게 피드백하고, 평가 결과를 처리하는 것이 전체적인 수행평가 진행 흐름이다.

수행평가는 정성평가다. 학교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교육부 '고등학교 학생평가 톺아 보기' 자료)
수행평가는 정성평가다. 학교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교육부 '고등학교 학생평가 톺아 보기' 자료)

■ 학생이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은?

교사가 수행 평가를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학기단위 평가 계획'이다.

교과별·학년별 평가 계획은 학교에서 학교알리미 사이트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학기초에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공개한다.

이때 각 평가의 실시전 평가 방법과 평가 요소 등 평가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을 충분히 공지하는데 이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지난 2020학년도부터 과제형 수행 평가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진행하는 발표, 프로젝트 활동, 토론 등의 활동만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의 관찰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도 수행평가에 반영될 수 있다. 따라서 무임승차하려는 마음보다는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해졌다.

수행평가 채점기준도 공개된다. 평가 전후에 해당 과목의 점수를 제대로 확인하고, 해당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

수업 시간에 수행평가 과제를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옳지 않다. 채점 기준에 따른 수준을 충족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수행평가 실시계획과 평가 기준을 여러번 숙지하고, 본인이 작성한 과제물 등의 내용이 해당 기준에 충족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과제를 수행하면서 본인만의 의견이나 생각을 추가하여 발표하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수행평가는 시험 성적과 같이 정량적인 평가가 아니라 정성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적절한 수준의 평가를 받을 수 있다"며 "사전 준비물과 과제 제출 일정 등을 잘 챙기고, 학교에서 공지하는 연간평가 계획과 수행평가 일정 등을 다이어리 등에 기록해 놓고 빠짐 없이 준비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