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대입 수시원서 접수 D-5, '공통원서 작성 10계명'
2021학년도 대입 수시원서 접수 D-5, '공통원서 작성 10계명'
  • 권성하 기자
  • 승인 2020.09.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서접수사이트(jinhakapply.com)에서 통합회원 가입
지원 대학 전형요소 및 제출서류 반드시 살펴야
2021학년도 수시전형 모집이 오는 23일부터 시작된다. 원서접수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해 진학사가 카카오톡채널(pf.kakao.com/_sCIyd)을 열었다.
2021학년도 수시전형 모집이 오는 23일부터 시작된다. 원서접수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해 진학사가 카카오톡채널(pf.kakao.com/_sCIyd)을 열었다.

9월 23일부터 2021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4년제 대학은 9월 23일부터 28일 사이에 3일 이상 접수를 받고, 전문대학(교)은 9월 2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실시한다. 대학 별로 접수기간이 달라 수험생이 지원하려는 대학의 접수 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전에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www.jinhakapply.com)에서 미리 통합회원에 가입한 뒤 공통원서/자기소개서를 입력할 수 있다.

성공적인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진학사 원서접수에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전국 모든 대학에 접수할 수 있다.

최초 1회 공통원서/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희망하는 대학 지원 시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단, 모바일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Window) 기반 PC에서 진행해야 한다.

대입 원서접수를 앞둔 수험생들이 원서 작성에서 꼭 확인해야 할 유의점들을 살펴봤다.

■ 공통원서 쓸 때 꼭 알아둬야 할 10가지

대학 입시를 앞둔 고3 수험생들은 긴장감이 엄청나다. 난생 처음 겪는 중요한 시험무대인 만큼 떨림과 압박감은 최고조다.

신경 써야 할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보니 원서접수 과정에서 어이없는 실수를 하기도 한다.

수험생이라면 수시 공통원서를 접수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10가지 규칙이 있다. 일단 수험생 본인의 개인 정보로 '통합회원'에 가입해야 한다. 간혹 부모 이름으로 해서 낭패를 겪는 학생들이 있다.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요소와 제출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필수다. 3학년 담임교사나 진학담당 교사들이 안내해 주지만 완벽하다고 맹신해선 안 된다. 대전의 모 고교에서 의대에 지원했던 학생들이 해당 의과대학에서 중학교 성적을 요구한 내용을 모르고 지원했다가 합격이 취소된 사례가 있다. 그만큼 전형요소와 제출서류를 잘 살펴야 한다.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작년 수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하고, 사전에 모집요강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원서를 작성한 뒤 '저장하기'를 하면 '내 원서 보관함'에서 수정할 수 있고, 늦어도 마감시간 한 두 시간 전에는 원서 접수를 완료해야 한다.

'전형료 결제'까지 진행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또 전형료를 결제하면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다. 험(접수) 번호 확인은 필수다.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하도록 미리 발송해야 한다. 또 달력에 면접등 전형 일정을 알기 쉽게 표시해 두는 것도 좋다.

■ 자주 실수하는 주의사항 5가지

Q1.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요?

"먼저 공통원서는 수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필수사항이다. '공통원서'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다음으로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따라서 작성 여부를 알고 싶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공통자기소개서'는 1-3번은 공통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통원서'와 동일하게 입력한 내용을 불러와서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 반드시 결제 전에 수정한 후 대학별 원서 페이지에 다시 들어가야 한다. 최근 '공통원서' 혹은 '공통자기소개서'를 다시 불러올 수 있다.

Q2. 원서만 저장하면 끝난 건가요?

"원서접수는 원서작성 및 저장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된다. 결제 후 수험(접수)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지원하더라도 각각 개별결제 하던 기존방식 이외에 일괄로 선택하여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있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의 원서끼리만 가능하다. 결제 시에는 신용카드 결제, 계좌 이체 뿐만 아니라 진학캐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진학캐쉬란 개인별 고유계좌에 입금한 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충전식 결제방법이다. 미리 충전을 해 놓는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접수를 진행할 수 있다."

Q3.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지원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도록 하자.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Q4. 원서를 잘 못썼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

Q5. 작년 정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1년마다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다. 따라서 작년 정시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통합회원 가입'을 다시 해야 한다. 통합회원 가입을 하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고 개별회원, 즉 대행사별 아이디로는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