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대입 특집] 중부권 최고 명문사학 '목원대학교', 2021학년도 수시전형 모집
[2021대입 특집] 중부권 최고 명문사학 '목원대학교', 2021학년도 수시전형 모집
  • 권성하 기자
  • 승인 2020.09.1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혁신과 4차 산업혁명 이끌 신입생 모집
'일학습병행제' 운영으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중부권 최고 명문사학인 '목원대학교'가 2021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모집에 나선다. 올해는 1825명(정원내)의 신입생 가운데 1808명을 수시로 모집한다.
중부권 최고 명문사학인 '목원대학교'가 2021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모집에 나선다. 올해는 1825명(정원내)의 신입생 가운데 1808명을 수시로 모집한다.

중부권 최고 명문사학인 '목원대학교'가 2021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모집에 나선다.

목원대학교는 1954년 대전지역 최초로 설립된 사립대다. 중국 목동캠퍼스를 지난 1999년 현재의 서구 도안동 캠퍼스로 이전한 뒤 도안신도시 개발 사업과 맞물려 282만평의 친환경 생태도시의 한가운데에서 산·학·연과 지역상생의 중추역할을 하고 있다.

캠퍼스 주변의 아름다운 생태공원은 학생에게는 최상의 교육환경을, 지역민에게는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대전의 신(新) 중심대학이다.

■ 4차 산업혁명 이끌 '중장기 발전계획' - MVP(Mokwon Vision&Plan) 2025

목원대는 초지능, 초연결, 초융합, 초가속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중장기 발전계획 'MVP 2025'를 수립했다.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혁신대학'을 핵심비전으로 삼고, 2025년까지 '중부권 TOP 교육혁신'을 향한 새로운 도약을 꿈꾼다.

▲열린교육혁신전략 ▲학생성공지원전략 ▲지‧산‧학 협력전략 ▲대학 경영체계 혁신전략 등 4대 핵심전략과 16개 실천전략에 따라 48개 실행과제를 수행한다.

사회‧산업 수요를 반영하는 '사회 수요 맞춤형'과 학생의 성공실현을 위한 '학생성공 맞춤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역사회 맞춤형' 등을 목표로 학생의 능력과 목표를 반영하는 맞춤 교육을 제공한다.

목원대 권혁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중장기 발전계획 'MVP(Mokwon Vision&Plan) 2025'를 선포하고, 대한민국 최고 사학으로 도약한다는 각오를 밝혔다.
목원대 권혁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중장기 발전계획 'MVP(Mokwon Vision&Plan) 2025'를 선포하고, 대한민국 최고 사학으로 도약한다는 각오를 밝혔다.

■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목원대는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으로 대학 교육여건과 학부 교육의 질을 높이고, 대학의 지속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게 됐다.

미래학문을 선도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차세대 지역거점교육기관으로 가는 발판을 마련했다.

C.O.R.E 전략을 통한 맞춤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두고, 학문별 특성화와 기능별 특성화를 추진한다.

'C.O.R.E'는 ▲Concentration 선택과 집중을 통한 문화예술융합 학문별 특성화 ▲Open 3무(無) 3유(有) 열린 교육 지향 기능 특성화 ▲Revolution 혁신적 특성화 지원체계 구축 ▲Evaluation 특성화 추진 평가체계 고도화 및 교육·학습지원 혁신 인프라 확충 등의 영문 머릿글자다. 국내외 대학 및 산업계와 협력하는 목원대의 교육혁신브랜드다.

■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 선정

IPP형 일학습병행제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대학생의 현장실무 능력 강화와 대학과 기업 간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새롭게 제시한 산학협력 모델이다.

'장기현장실습'과 '일학습병행'을 결합해 대학은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기업은 대학생 고용과 훈련을 담당해 산업 현장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목원대는 2018년 IPP형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최우수대학(S등급)으로 선정될 만큼 중도탈락률 없이 사업을 내실 있게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학생들은 전공 실무능력인 Hard Skill과 조직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창의력 등 Soft Skill을 향상시켜 스스로 명확한 진로를 설정하고 사회에 실무형의 준비된 인재로 진출하게 된다.

목원대의 교육혁신은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지는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목원대의 교육혁신은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지는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 목원대의 교육혁신, "입학에서 취업까지!"

목원대는 ▲2019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2019 교육부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 ▲2018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기관평가 인증 ▲2017 고용노동부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선정 ▲교육부 교육국제역량 인증대학 선정 ▲특허청 지식재산 교육 선도대학 선정 ▲고용노동부 4차 산업혁명 선도 훈련기관 선정 ▲교육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등 다양한 정부사업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에 매진했다.

'입학에서 취업까지! One Stop Service'는 목원대가 전방위적인 학생지원을 위해 운영하는 취창업지원단의 핵심 가치다.

멘토링 교수제를 운영해 학생들의 진로 활성화 및 학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현장실습지원센터를 신설해 직장체험을 돕는다. 산업체 현장실습은 조기 취업을 지원하며 창업 친화적 학제 확대와 창업지원 시스템 고도화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취창업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목원대는 도안캠퍼스 이전과 함께 대전의 새로운 중심 대학으로 지역상생을 이끌고 있다.
목원대는 도안캠퍼스 이전과 함께 대전의 새로운 중심 대학으로 지역상생을 이끌고 있다.

■ 장학제도, 열린 학사 제도 '엄지척'

목원대는 해마다 100여종 이상의 다양한 교내·외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장학금 수혜율은 대학평가 A등급을 웃돈다.

2021학년도 신입생도 수시모집 일반학생전형, 사회기여자전형, 지역인재전형, 목원사랑인재전형 지원자에 한해 최초 합격자가 목원대에 등록하면 신학, 인문, 사회계열은 80만원, 이공계열, TV·영화학부, 국제예술산업학부는 100만원의 목원스타트장학금을 받는다.

열린 학사 제도는 학과 간 이동의 문이 넓힌 목원대의 특징적 전공운영 방식이다. 복수전공과 전과가 수월하다.

학생들은 입학후에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적성과 흥미에 맞는 학문을 찾고, 복수전공과 전과 제도를 활용해 2-3개의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자신만의 강점을 만들수 있다.

복수전공은 입학정원의 50% 범위 내에서 가능하다. 2학기 이상 등록하고, 1학년 이상 수료해야 한다. 일반학과(부)는 34학점 이상, 사범대학과 공학교육인증 실행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36학점 이상 이수가 기준이다.

다만, 예체능계 복수전공은 실기고사에 합격해야 한다.

전과(부)의 경우, 재학 중 1회에 한해 가능하고, 매 학기말 소정의 기간에 신청 할 수 있다. 예체능의 전과도 실기고사에 합격해야 한다.

비사범계 학부(과)에서 사범계 학과로도 전과가 가능한데 사범계 전과는 면접고사와 각 학과별 전공시험을 거쳐야 한다.

■ 2021학년도 수시전형 1808명 모집

목원대는 전체 정원 1825명(정원내) 중에서 수시전형으로 1808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전형(일반학생/고른기회/사회기여자/지역인재), 학생부종합전형(목원사랑인재), 실기/실적위주전형(일반학생/특기자)과 정원외 전형으로 실시된다.

전영주 입학처장
전영주 입학처장

정원외 전형은 농·어촌학생-학생부교과, 농·어촌학생(실기/실적위주),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 대상자, 재외국민과 외국인(2%이내) 등이 해당된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학생부교과 일반학생전형은 학생부 100%(해당 모집단위)다. 학생부교과 일반학생전형 중 사회복지학과와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유아교육과, 학생부교과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 80% + 면접 20%로 인재를 선발한다.

예·체능계열은 학생부와 실기고사를 반영해 선발하는데 음악대학은 실기고사 성적 100%로 뽑는다.

학생부교과 성적 반영방법은 실기/실적위주 일반학생전형 음악대학 및 실기/실적위주 농‧어촌학생전형(웹툰‧애니메이션과 제외)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총 4과목을 반영 교과수로 한다. 반영교과는 국어, 외국어(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교과목별 1과목씩 이수단위가 높은 학년별 4개 과목을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목원사랑인재)은 총 25개 학과(부)에서 143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단계별 전형이며 1단계는 서류 100% 학생부(교과/비교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심층면접이며 1단계 서류전형 성적 50%와 2단계 면접 성적 5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목원대 수시 원서접수는 9월 23일부터 28일 오후 8시까지 인터넷 진학어플라이(www.Jinhakapply.com)에서 실시된다.

수시모집 합격자는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고, 기타 자세한 입학 상담은 입학관리과(☎042(829)7111-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