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대입 학생부 '변수', 진로선택과목에 '주목'
2022대입 학생부 '변수', 진로선택과목에 '주목'
  • 권성하 기자
  • 승인 2021.08.26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 학생부중심전형 진로선택과목 반영 분석
진로선택과목이 2022대입 학생부중심전형에서 변수로 떠올랐다. 대학마다 반영비율과 반영과목이 달라 대학 지원에 앞서 꼼꼼한 분석이 필요할 전망이다. [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진로선택과목이 2022대입 학생부중심전형에서 변수로 떠올랐다. 대학마다 반영비율과 반영과목이 달라 대학 지원에 앞서 꼼꼼한 분석이 필요할 전망이다. [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고등학생이 배우는 교과영역에서 '진로선택과목'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수시 학생부중심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일반적으로 고등학생이 배우는 교과영역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뉜다. 보통교과는 인문계 학생들이 배우는 과목인데 다시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된다. 선택과목은 또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세분화된다.

공통과목은 통상적으로 고교 1학년들이 이수하며 필수과목이다.

선택과목은 각자 진로와 적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고교2-3학년 때 배운다. 일반선택과목은 고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과목별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과목이고, 진로선택과목은 교과 융합 학습, 진로 안내 학습, 교과별 심화 학습 및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이다.

자율고를 포함한 일반고 학생들은 진로선택과목을 3과목 이상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진로선택과목은 공통과목(과학탐구실험 제외)과 일반선택과목(체육·예술 제외)과 달리 9등급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고, 성취평가(A-B-C)가 적용된다.

원점수를 기준으로 80점 이상이면 A, 60점 이상-80점 미만이면 B, 60점 미만이면 C다.

와이튜브 서지원 대표는 "학생부 교과내신 성적을 평가할 때 9등급제인 석차등급으로 평가하면 대학들이 서열을 매기기 쉽지만 절대평가인 성취평가를 적용하면 성적을 서열화하기 어렵고, 동점자가 많아져서 내신 성적만으로 학생을 변별하기 힘들다"며 "수시 학생부중심전형에서 성취평가인 진로선택과목이 '변수'가 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의 교과체계는 크게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뉜다. [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의 교과체계는 크게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뉜다. [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 공통과목 VS 선택과목

고교 1학년이 배우는 공통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등이 있다.

2학년부터 배우는 일반선택과목은 독서, 문학,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 수학I, 수학II, 확률과 통계, 미적분, 영어I, 영어II, 영어독해와 작문 등과 사회교과로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사회문화, 정치와 법 등, 과학교과에는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등이 포함된다.

진로선택과목은 각 교과목에 연동되는 과목이다. 주요과목만 살펴보면 국어교과는 ▲실용국어, 심화국어, 고전읽기가 있고, 수학교과는 ▲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가 있다. 영어교과는 ▲실용영어, 영어권문화, 진로영어, 영미문화읽기, 사회교과는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고전과윤리, 과학교과는 ▲물리학II, 화학II,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등이 있다.

인문계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보통교과는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뉘고, 선택과목은 다시 일반선택과 진로선택과목으로 세분화된다. [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인문계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보통교과는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뉘고, 선택과목은 다시 일반선택과 진로선택과목으로 세분화된다. [교육사랑신문 권성하 기자]

■ 국어 진로선택과목 특징- 실용국어/ 심화국어/ 고전읽기

실용국어는 초·중·고 '공통 국어'에서 공부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일상생활이나 직업생활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 국어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주로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직무 관련 국어 사용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다. 직무어휘와 어법, 정보의 해석과 조직, 설득과 협력적 문제 해결,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문화와 교양 등을 배운다.

심화국어는 '공통 국어'에서 배운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학문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주로 상급 학교에 진학해서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탐구하는데 필요한 '학문적 국어' 실력을 높이는게 목적이다. 수준 높은 국어생활을 영위하면서 자신이 선택한 전공 영역에서 원활한 학업을 수행하는 국어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와 문화 활동, 윤리적 사고와 학문 활동 등이 있다.

고전읽기는 '공통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고전을 읽으며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고전을 통해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춰 다양한 분야의 진로에 필요한 지혜와 소양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다. 고전의 가치, 고전의 수용, 고전과 국어 능력, 고전과 삶 등을 배운다. 고전읽기에서 추구하는 역량은 비판적·창의적사고, 자료·정보활용, 의사소통, 공동체·대인 관계, 문화 향유, 자기성찰·계발 등이다.

■ 수학 진로선택과목 특징 - 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실용수학은 공통 과목인 '수학'을 배운뒤 수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하고, 수학을 활용한 실생활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규칙, 공간, 자료 등 3개 핵심개념 영역으로 구성되며 규칙영역은 식과 규칙, 도형과 규칙, 공간영역은 도형의 관찰, 도형의 표현, 자료영역은 자료의 정리, 자료의 해석 등을 다룬다.

기하는 공통과목인 '수학'을 바탕으로 기하적 관점에서 심화된 수학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려는 학생들이 선택한다. 이차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등 3개 핵심개념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차곡선 영역은 이차곡선의 뜻과 방정식, 이차곡선과 직선의 위치 관계, 접선의 방정식, 평면벡터 영역은 벡터의 뜻과 연산, 평면벡터의 성분과 내적,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영역은 직선과 평면, 정사영, 공간좌표를 배운다.

경제수학은 일반선택과목인 '수학Ⅰ'을 배운 뒤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해 경제 및 금융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려는 학생들이 선택한다. 수와 생활경제, 수열과 금융, 함수와 경제, 미분과 경제 등 4개 핵심개념 영역으로 구성된다.

수학과제탐구는 공통 과목인 '수학'을 바탕으로 수학과제 탐구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맞는 수학과제를 탐구하는 경험을 갖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이다. 내용 영역에는 과제 탐구의 이해,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등이 있다.

■ 영어 진로선택과목 - 실용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영어/ 영미문화읽기

실용영어는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선택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진로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있다.

영어권 문화는 글로벌 시대에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영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문화적·언어적 배경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적 소양과 타인에 대한 배려, 세계 시민 의식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한다. 내용 영역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있다.

진로영어는 다양한 직업 및 진로에 관한 정보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미래 진로 탐색과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취업 및 일반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능력 계발에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으로 구성된다.

영미문화읽기는 영미권에서 출판된 시와 소설, 희곡 등 문학작품의 독서와 감상을 통해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심화시키는 과목이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영어 독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내용 영역에는 읽기, 쓰기 등이 있다.

■ 사회 진로선택과목 -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고전과윤리

여행지리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지리 교과에 현대인의 삶과 여가생활에서 갈수록 의미가 커지는 '여행'이라는 주제를 확장한  과목이다. 여행을 왜, 어떻게 할까?,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 다채로운 문화를 찾아가는 여행, 인류의 성찰과 공존을 위한 여행,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이 모두 행복한 여행, 여행과 미래 사회 그리고 진로 등으로 구성된다.

사회문제탐구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탐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사회 문제의 이해, 게임 과몰입, 학교 폭력,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문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사회 문제 사례 연구 등이 있다.

고전과 윤리는 고전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는 과목이다. 내용 영역에는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등이 있다.

■ 과학 진로선택과목 - 물리학II / 화학II/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물리학II는 '물리학I'에서 학습한 개념을 기초로 심화된 물리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배운다. 물리 현상과 관련된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힘과 운동, 전기와 자기, 열과 에너지, 파동, 현대 물리 등으로 구성된다.

화학II는 '화학I'의 개념을 심화하고, 다양한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하는 과목이다.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화학에 대한 기초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내용 영역에는 물질의 성질, 물질의 변화(화학 반응, 에너지 출입) 등이 있다.

생명과학II는 '생명과학I'의 심화과정이다. 생명과학과 관련된 진로나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 생명현상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과 관련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생명과학의 핵심 개념을 통해 학문적 호기심과 흥미를 높이고, 관련 전공으로 진학하는데 필요한 기초 소양을 배운다.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생명의 연속성(생식, 유전, 진화와 다양성) 등이 있다.

지구과학II는 지구와 우주에 대해 흥미가 많은 학생과 이공계 진학자를 위한 진로선택과목이다. 내용영역은 고체 지구, 대기와 해양, 우주 등이 있다. 고등학교 '통합과학' 및 '지구과학I'에서 배운 개념과 긴밀한 연계를 갖는데 관련 개념을 심화하고 정량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과학사는 일반계 고등학교나 과학계열 고등학교에서 과학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과학사를 배우면서 과학의 본성과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내용영역은 과학이란 무엇인가, 서양 과학사, 동양 및 한국 과학사, 과학과 현대 사회 등이 있다.

생활과 과학은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을 이수한 학생이 배운다. 과학적 원리가 생활 속에서 삶의 질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어떤 가치를 갖는지를 이해하고, 과학적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건강한 생활, 아름다운 생활, 편리한 생활, 문화 생활 등이 있다.

융합과학은 물질 세계에서 출발해 자연 전체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자연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자연현상들을 연결해주는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미래 과학기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갖춰야할 과학적 소양과 창의성, 인성을 키울 수 있다. 우주의 기원과 진화, 태양계와 지구, 생명의 진화, 정보 통신과 신소재,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에너지와 환경 등으로 구성된다.

■ 2022대입 진로선택과목 반영방법 분석

진로선택과목은 반영하는 과목이 대학마다 다르다.

대학 반영 교과에 따라 모든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는 대학도 있고, 일부 우수한 과목만을 활용하는 대학이 있다.

종로학원하늘교육 오종운 평가이사는 "고려대와 연세대, 서강대, 중앙대 등은 진로선택 반영교과 전과목을 반영하고, 건국대, 한양대, 경북대, 부산대 등은 진로선택 반영 교과 상위 3과목을 반영한다"며 "국민대, 서울시립대, 한국외대, 충남대 등은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지 않는 대학"이라고 말했다.

진로선택과목 반영하는 방식도 차이가 있다. 성취도(A, B, C)에 따른 환산점수를 부여하는 대학이 있고, 원점수 환산점수를 반영하기도 한다. 또 정성평가 방식을 적용하거나 미반영 하는 대학이 있다.

성취도에 따른 환산점수 방식은 다시 단순환산점수, 단위수 고려, 성취도별 분포비율 반영 등으로 구분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올해부터 진로선택과목이 본격적으로 대입에 반영되는데 대학마다 평가 방식이 다르다"며 "관심 대학의 진로선택과목 반영방법을 지원 전에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