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수시 원서접수… 주의해야 할 5가지
2019 수시 원서접수… 주의해야 할 5가지
  • 권성하 기자
  • 승인 2018.09.0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오는 9월 10일부터 시작된다. 4년제 대학은 9월 10일~14일 중 3일 이상, 전문대학(교)은 9월 10일~28일 접수가 이뤄진다. 대학 별로 접수기간이 상이하니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접수 일정 확인을 해야 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전에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http://www.jinhakapply.com) 에서 미리 통합 회원 가입을 하고 공통원서/자기소개서를 입력할 수 있다.

대입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진학사 원서접수에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모든 대학에 접수가 가능하다. 최초 1회 공통원서/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희망하는 대학 지원 시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단, 모바일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 기반 PC에서 진행해야 한다.

대입 원서접수를 앞두고 수험생들을 합격의 길로 안내할 유의점들을 Q&A 형식으로 아래 소개한다. 그 밖에 추가로 궁금한 내용은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 FAQ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1. 작년도 정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진학사 원서접수(http://www.jinhakapply.com) 사이트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1년마다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다. 따라서 작년 정시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통합회원 가입’을 다시 해야 한다. 통합회원 가입을 하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고 개별회원, 즉 대행사별 아이디로는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도록 하자."

Q 2.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요?

"먼저 공통원서는 수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 해야 하는 필수사항이다.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다음으로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따라서, 작성 여부를 알고 싶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공통자기소개서’는 1~3번은 공통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통원서’와 동일하게 입력한 내용을 불러와서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혹시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 반드시 결제 전에 수정한 후 대학별 원서 페이지에 다시 들어가도록 하자. 그렇게 한다면 최근 ‘공통원서’ 혹은 ‘공통자기소개서’를 다시 불러올 수 있다."

Q 3. 원서만 저장하면 끝난 건가요?

"원서접수는 원서작성 및 저장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된다. 결제 후 수험(접수)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지원하더라도 각각 개별결제 하던 기존방식 이외에 일괄로 선택하여 한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추가 되었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의 원서끼리만 가능함을 유의하자. 결제 시에는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뿐 아니라 진학캐쉬 이용과 같은 방법도 있다. 진학캐쉬란 개인별 고유계좌에 입금한 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충전식 결제방법이니, 미리 충전을 해놓는다면 보다 빠르게 접수를 진행할 수 있다."

Q 4.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도록 하자.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Q 5.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 가능 한가요?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